검색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단점 (WordPress)

워드프레스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 구축 및 관리 플랫폼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기능과 확장성을 제공 하며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원하는 대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웹사이트의 40%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개인 블로그부터 대형 기업 사이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과 어떤 문제점을 마주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단점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쉬운 사용법
    워드프레스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대시보드에서는 글쓰기, 미디어 업로드, 메뉴 설정, 테마 변경, 플러그인 설치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므로 한국어로도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공하므로,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기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테마는 웹사이트의 외관을 결정하는 요소로, 블로그, 쇼핑몰,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분야에 맞는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웹사이트에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요소로, SEO, 보안, 캐싱, 소셜미디어 연동 등 다양한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은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유료로 제공되는 것들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구글 SEO에 유리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SEO가 잘 되면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가 많아지고, 수익이나 인지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SEO에 유리한 구조와 코드를 가지고 있으며, SEO를 도와주는 플러그인도 많이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Yoast SEO라는 플러그인은 각 글이나 페이지마다 SEO 점수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콘텐츠의 품질과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높은 자유도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원하는 대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코딩 지식이 있다면 더욱 다양하고 세밀하게 웹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PHP,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를 사용하므로, 이러한 언어에 익숙하다면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기능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워드프레스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안에 취약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소스코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워드프레스의 구조와 취약점을 알기 쉽게 만들어, 해커들의 공격을 받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들 중 일부는 보안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거나, 악성코드가 숨겨져 있거나, 호환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비용이 많이 발생
    워드프레스 자체는 무료 소프트웨어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이 필요합니다.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주소를 의미하며, 호스팅은 웹사이트의 파일을 저장하고 인터넷에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도메인과 호스팅 비용은 업체마다 다르지만, 보통 연간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가 듭니다. 또한 테마와 플러그인 중에는 유료로 제공되는 것들도 있으며, 이들을 구매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를 자주 해줘야 함
    워드프레스는 자주 업데이트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업데이트는 보안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면서 생기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데이트 후에 테마나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이 깨져서 웹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보안상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를 자주 해줘야 하며, 업데이트 전에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코딩 지식이 필요
    워드프레스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간단하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지만, 코딩 지식이 있다면 더욱 다양하고 세밀하게 웹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PHP,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를 사용하므로, 이러한 언어에 익숙하다면 웹사이트의 디자인과 기능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코딩 지식이 없다면, 테마와 플러그인에 의존해야 하며, 원하는 대로 수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코딩을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국내 포털에 노출이 어려움
    워드프레스는 구글 SEO에 유리하지만, 국내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기는 어렵습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는 자사의 블로그나 카페에 있는 콘텐츠를 더 많이 노출시키려고 하며, 워드프레스와 같은 외부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서 밀려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서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이 복잡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구글 웹마스터 도구보다 기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의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작업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들은 대부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므로, 단점들에 겁먹지 않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는 여러분의 온라인 공간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수익을 창출하고, 영향력을 키우세요!

오늘도 화이팅,, 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 https://onseha.com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