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캄보디아 총선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챗GPT에 의하여 작성 되었음으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총선 개요
- 총선 일시 : 2023년 7월 23일
- 선거제도 : 비례대표제
- 선거구 : 25개
- 의석수 : 125석 (현재 125선 모두 CPP당)
- 임기 : 5년
- 유권자수 : 약 970만 명
참여 정당
- 선거에 참여할 정당은 총 20개로, 캄보디아 선거관리위원회 (NEC, National Election Committee)가 승인했습니다.
- 주요 정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캄보디아 인민당 (CPP, Cambodia People’s Party) : 훈 센 (Hun Sen) 총리가 이끄는 집권당으로, 지난 2017년 총선에서 전체 의석을 석권했습니다. 훈 센 총리는 이번 총선에서 연임에 도전하며, 장남인 훈 마넷 (Hun Manet) 장군을 차기 후보로 지목했습니다.
- 촛불당 (CP, Candlelight Party) : 삼 랭시 (Sam Rainsy) 전 야당 대표의 추종세력이 만든 신생 야당으로, 지난 2017년 지방선거에서 득표율 22.25%를 기록했습니다. 삼 랭시 전 대표는 현재 프랑스에서 망명 중입니다.
- 인민자유당 (PLF, People’s Liberal Freedom Party) : 훈 센 총리의 친척인 훈 톨 (Hun To)가 이끄는 정당으로, 훈 센 총리와의 관계가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선거 결과 전망
- 독립선거감시기구인 ‘캄보디아의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위한 중립·공정 위원회 (NICFEC, Neutral and Impartial Committee for Free and Fair Election in Cambodia)’ 국장은 CPP당이 80% 이상의 의석을 확보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CPP당 대변인은 NICFEC의 선거결과 전망을 부인하고 여당이 압승을 거둘 것이며 지방선거 결과를 토대로 CPP당이 104석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 따라서 2023년 총선은 예측대로 CPP당이 과반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CPP당이 승리할경우 전망
CPP당이 이번에 연임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사례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CPP당은 캄보디아의 정치, 경제, 사회적 안정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CPP당은 자신들의 성과를 강조하며, 코로나19 대응, 경제 회복, 인프라 개발, 빈곤 감소 등을 주요 과제로 삼을 것입니다. CPP당은 훈 센 총리의 권력을 계승하기 위해 장남인 훈 마넷 장군을 차기 후보로 지목했으며, 훈 센 총리가 연임하면 훈 마넷 장군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 CPP당은 야당과의 대화나 협력을 별로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CPP당은 2017년 야당 CNRP를 해산시키고, 야권 지도자 삼 랭시를 망명시켰습니다. CPP당은 야당이나 시민사회 단체를 반역자나 외부세력의 수작이라고 비난하며, 언론이나 인권활동가들에게도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CPP당은 자신들의 정치적 지위를 보호하기 위해 민주주의와 인권을 억압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CPP당은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서방과의 관계를 멀리할 것입니다. CPP당은 중국의 경제적 지원과 투자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의 정치적 영향력을 받고 있습니다. CPP당은 중국과 함께 Mekong-Lancang 협력체제를 활성화하고, 남중국해 분쟁에서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할 것입니다. CPP당은 서방의 민주주의나 인권에 대한 비판이나 제재에 반발하고, EU와의 모든무역협정 (EBA) 혜택을 잃어도 상관하지 않을 것입니다.